최신 기사
독일 교실서 아프간 출신 고교생간 여친 문제로 다툼, 흉기 살해
독일의 한 고등학교 교실에서 아프가니스탄 이민자 출신 가정의 17세 남학생이 같은 나이와 국적의 동료 남학생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학교에서 벌어진 흔하지 않는 사건인데다 이민자 배경을 가진 학생… 중국 1분기 경제성장률 6년만에 최저... 성장둔화 고착 우려
중국의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7.0%를 기록,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성장률이 추락했던 2009년 1분기(6.6%) 이후 6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성장률이 7%를 기록하면서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 목표… "브릭스 경제성장 5년째 하락세... 인도 성장률, 16년만에 중국 추월"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중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브릭스(BRICS)의 경제성장률이 최근 4년 동안 지속된 성장률 저하와 유가와 원자재 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하락, 신흥국 경제성장률이 5년 연속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주도 AIIB, 한국 등 창립회원국 57개국 확정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창립회원국이 57개국으로 확정됐다. 중국 재정부는 15일 홈페이지를 통해 스웨덴,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제르바이잔, 아이슬란드, 포르투갈, 폴란드 등 7개국이 AIIB 창립… "세계 경제 완만한 회복세 … 하방 위험은 여전"
세계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14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 전망치를 3.5%로 유지했다. "중국 경제 경착륙 우려 재부상 … 경기부양 기대감도 'UP'"
중국의 지난달 무역 실적이 예상 외로 심각하게 저조하게 나오면서 중국 경제 '경착륙'에 대한 우려가 시장 일각에서 또 다시 제기됐다. 13일(현지시간) 중국 해관총서(세관)의 집계에 따르면, 중국의 3월 수출은 8조8,680억 위안으… 일본인 "전쟁 피해국에 사죄·보상 충분... 그래도 계속 사죄해야"
일본인은 과거 전쟁 피해국가들에 충분한 사죄와 보상을 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차 대전 등 과거 전쟁사에 대해서 제대로 배운 사람은 거의 없었다. 과거 전쟁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전쟁을 통해 … '이미테이션게임' 천재 수학자 튜링 친필노트 100만달러에 낙찰
2차 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암호 '에니그마'를 해독, 연합군의 승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영국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의 친필 노트가 13일 뉴욕 본햄 경매에서 100만 달러(약 11억원)가 넘는 가격(102만5,000달러)에 팔렸다. 튜링은 … 美 국방부 "이라크 내 IS 점령지 25∼30% 탈환… IS, 서서히 퇴각"
연합군이 공습을 통해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이슬람국가)에게 빼앗겼던 이라크 내 IS 점령지의 25∼30%를 탈환했다고 미국 국방부가 13일 밝혔다. 연합군이 IS로부터 회복한 지역의 면적은 1만3,000∼1만7,000㎢ 정도다. "중국 증시 거품 심각하지만 투자자들 빠져나오기 힘들 것"
중국 증시에 거품 조짐이 뚜렷하지만 투자자들이 폭락 전에 빠져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의 지적이 나왔다. 제임스 매킨토시 파이낸셜타임스(FT) 칼럼니스트는 14일(현지시간) 칼럼에서 중국 증시에 분명한 거품 징… 일본 해안서 돌고래 150여마리 집단폐사 '열도 덜덜'... "또 쓰나미?"
지난 주말 일본 동부 해안에서 엘렉트라 돌고래 150마리가 집단폐사한 채로 발견, 대규모 지진과 쓰나미의 전조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1년 50마리의 엘렉트라 돌고래가 인근 해변에서 집단폐사한 지 6일 만에 규… -
타임 ‘영향력 있는 100인’ 온라인 투표, 푸틴·씨엘 1·2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국 아이돌 가수 씨엘이 타임이 선정한 '2015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온라인 투표에서 각각 1·2위를 기록해 화제이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해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 그리스 정부, 5·6월 '디폴트' 선언 검토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 등 이른바 트로이카 채권단과 채무협상을 진행 중인 그리스가 채무불이행 '디폴트'를 선언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폴트(default)란 돈을 빌렸다가 재정 상황이 … 지중해 통한 밀입국·해상 조난 사고 급증... "올 여름 인류의 비극 일어날 수도"
아프리카를 떠나 지중해를 통해 유럽으로 밀입국하려는 아프리카 난민들의 수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해상 조난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3월까지 사망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0배나 증가했다. 유엔은 지중해를 통한 밀입국… "IS·보코하람 등 위세과시·자금조달 위해 전술적으로 성폭행"
이슬람국가(IS)와 보코하람 등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들이 위세과시와 자금조달 등 전술적 목적으로 성폭행을 하고 있다고 유엔이 우려했다. 유엔은 13일 내놓은 연례 보고서에서 IS와 보코하람을 비롯한 13개 무장세력에 대…